AWS Fargate
Fargate는 컨테이너를 지원하는 서버리스 컴퓨팅 엔진으로 서버를 관리하지 않고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. 또한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Fargate끼리는 localhost 안에서 서로 통신할 수 있습니다.
Fargate는 ECS,EKS는 AWS에서 제공하는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그런 서비스들은 Fargate를 더 저렴하고,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Fargate VS EC2
비슷한 역할을 하는 서비스이니만큼 위와 같이 비교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. 다음은 Fargate와 EC2의 비교 사항입니다.
- 요금 : 같은 시간을 사용했을 때에 EC2가 비용적 측면에서 훨씬 저렴합니다.
- 편리성 : 너무 많은 리소스가 프로비저닝 됐을 경우, 너무 적게 프로비저닝 되어 문제가 생길 수 있는 EC2와 달리 Fargate는 서버리스 서비스로써 그러한 관리를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. 이와 같은 특징은 내결함성 & 고가용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정해진 시간에 트래픽이 급증하는 워크로드라면 EC2로도 다양한 서비스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겠지만 예상키 힘든 트래픽을 받아야 한다면 Fargate가 적합할 것 같습니다. 아니면 소규모로 간단한 토이 프로젝트 등을 올린다면 여러 차원에서 Fargate가 더 좋을 수도 있겠죠 Fargate로도 하나의 리소스만 띄워놓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Fargate로 포드를 구성한다던지, 한 클러스터에 여러 개를 만들고, 줄인다던지, 로드 밸런싱을 해준다던지 등 많은 경우의 수가 있는 등 여러 변수가 있고 위는 제 주관적인 의견이니 주어진 상황에 맞추어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