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verview
개인 노트북의 메인 OS를 Gnome가 적용되어 있는 Manjaro Linux로 바꾸고, 기본 터미널에 vi -> vim alias설정이 되어있지 않았습니다. 평소 vi 명령어를 통해 vim에디터를 사용하였기 때문에, 설정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.
Alias 적용하기
manjaro linux의 터미널은 non-login shell입니다. Manjaro linux의 Gnome GUI에서 제공하는 터미널은 보통 로그인 없이 실행하는 non-login shell로 zsh를 사용합니다.
Login Shell에서는 아래와 같은 파일들을 읽습니다.
/etc/profile
~/.bash_profile
~/.bashrc
/etc/bashrc
manjaro linux의 default terminal인 zsh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파일들을 읽습니다.
~/.zshrc
/etc/zsh/zprofile
저는 별 생각없이 /etc/bashrc에 alias vi="vim"을 추가했다가,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는 모습에 머리를 꽁꽁 감싸고 고민하고 있었습니다. 그런데.. 알고 보니 터미널에서 zsh를 사용하고 있더군요. 해서, /etc/zsh/zprofile를 아래와 같이 바꿔줬습니다.
emulate sh -c 'source /etc/profile'
alias vi="vim"
그런데, 첫 번째 줄을 보면 알듯이 emulate sh -C 'source /etc/profile'로 /etc/profile를 실행시키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
그래서 아래와 같이 /etc/profile, 혹은 ~/.zshrc 에 아래 내용을 추가해줘도 됩니다.
alias vi="vim"
지식의 한계를 느낀 하루였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