윤현우 2022. 5. 27. 20:27

시작하기 전


저는 도커에 입문할 때, 어려운 용어와 개념들 때문에 입문하기 아주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. 만약 여러 글을 보면서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, 일단 실습 예제라도 하나 따라 해 보면 이해해 아주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 ( 저는 그렇게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. )

도커란 무엇일까


Docker, 즉 도커란 간단히 말해 리눅스 컨테이너를 만들고, 사용할 수 있는 컨테이너화 기술입니다. 만약 컨테이너를 잘 모르겠다면 링크로 들어가 컨테이너의 대한 글을 보길 바랍니다.

도커는 Cgroups등 여러 커널의 기능으로 프로세스를 분리하는데, 이 분리된 프로세스를 도커 컨테이너라고 합니다. 도커 컨테이너는 이미지를 통해 실행되는데 이 이미지는 도커 컨테이너가 실행되기 위한 종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, 다시말해 도커 이미지가 있다면 도커가 있는 어떤 환경에서든 같은 컨테이너를 돌릴 수 있습니다. 그래서 도커를 실행하고 컨테이너를 띄워보면 한 커널에서 여러 컨테이너를 오고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
많은 이미지가 존재하는 도커 허브의 콘솔이다.

도커의 장점


위와 같은 도커의 특징은 애플리케이션의 배포를 매우 편하게 만들어주었고 쿠버네티스등의 툴을 이용해 다수의 도커 컨테이너를 관리하며 쉬운 관리, 애플리케이션을 기능별분리하는 등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이 모던 애플리케이션으로 발돋움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었고. 도커가 제공하는 편리한 이미지 관리나 롤백 등의 기능들은 좋은 사용성을 이끌어내는데 일조했습니다.


이외에도 많은 도커의 특징들과 장•단점들이 있지만, 이정도가 도커를 이해하는데 더 좋을 것 같습니다. 도커를 사용하는데 익숙해지기 시작하면 왜 사람들이 도커도커 했는지 도커의 편안함을 온몸으로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. 시몬스침대.